보호자 지원Community

홈home > 보호자 지원 > 사후 조치 안내

 사후 조치 간략한 안내 


1. 머리는 높이 
2. 바닥은 푹신하게 
3. 입과 항문 주변은 깨끗이


 사후 조치 기본 안내

▶ 예약은 급하게, 장례는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원하는 시간으로 예약을 먼저 한 후에 시간을 가지셔도 됩니다.

사후 조치를 적절히 할 경우 48시간 안에 몸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장례를 치를 경우 펫로스의 상실감을 이겨내는데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 동물은 숨이 멈춘 후 신체적인 구조로 인하여 눈을 감지 못합니다. 

약간 촉촉한 거즈나 물티슈로 눈을 덮어주시면 건조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몸이 차가워지고 코나 입에서 체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바닥에 닿아있는 입 옆쪽 부위를 수건으로 받치면서 머리를 높이 해 주세요.
  

▶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는 혀가 밖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혀를 내밀고 있으면 안으로 넣어주시길 바라며 입안에 거즈를 넣지 마세요.

입 아래에 혀가 흘러 내려올 공간이 없으면 혀는 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사후 강직으로 혀를 깨물어서 피가 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입에 거즈를 물고 사후 강직이 일어나면 거즈를 빼기도 어렵고 입이 다물어 지지 않습니다.
 

▶ 복압 상승으로 인하여 항문이 벌어지고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는 깨끗이 하고 휴지나 거즈를 대거나 솜으로 막아 몸에 묻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 몸이 굳어지는 사후 강직이 일어납니다. 

강직이 일어나기 전에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다리는 구부린 채로 면 수건을 깔고 눕혀주세요.

종이 박스에 눕히지 마세요. 방석 또는 쿠션 처럼 푹신한 곳에 눕히고 많이 만져주세요.

뼈가 아니라 근육이 굳어진 거라 만져주셔도 2차 부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 복부 주변을 얼린 페트병이나 아이스팩을 수건에 싸서 가까이 대주세요.

시간이 지나더라도 아이 몸의 변화로 인한 염려는 크게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외상이나 상처가 있는 아이일 경우 그 부분을 노출시키지 않은 채로 더욱 차갑게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 몸 주변의 온도를 차갑게 유지 시켜 주신다면 약 48시간 안에는 아이 몸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면수건으로 아이 몸을 덮어주세요. 화학적인 섬유는 열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 기본 준비물 안내 

 

▶ 관 바닥에 깔아줄 100% 면수건 2장, 간식, 편지, 생 등

면 재질의 아이 옷은 원하시면 관에 넣어드릴 수 있습니다. 

화학 섬유 및 장난감 등은 유골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관에 넣을 수 없습니다.
직접 준비한 장례 용품도 가지고 오시면 함께 준비해 드립니다.
 

▶ 문자나 톡으로 전송할 아이의 생전 사진 

추모 영상(무료 제작)을 원하시면 아이 생전 사진을 20장 정도 준비하세요.
추모 영상을 생략하시는 경우라도 영정 사진 1장은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사후 조치에 대한 안내 중 더 자세한 설명은 상담 시 안내 해드립니다.  

소중했던 아이와의 마지막 이별의 시간, 그 시간은 첫 만남처럼 특별해야 합니다.